본문 바로가기

긴급 메모/컴퓨터 관련 꿀팁

[꿀팁] 스테레오 믹스를 설치해도 녹음을 못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txt

 

요즘엔 인터넷 스트리밍의 시대라 마이크나 마이크 기능이 있는 헤드셋을 다 가지고 있거나 휴대폰으로도 유튜브 생방송을 할 수 있는 시대라 녹음을 당연시 하는 시대가 됐습니다만, 희귀한 음악을 도무지 구할 수 없거나 특이한 고전 게임음악을 보았는데 음악으로 보관하고 싶을 때 '컴퓨터에서 들리는 소리 자체를 녹음하여 mp3나 그 외 사운드 파일로 저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필요한 것이 '스테레오 믹스'라는 컴퓨터 안에 있는 기능입니다.

 

웬만한 메인보드라면 이 기능이 다 있을 것이기에 아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겠지만 부연 설명을 더 하자면 주로 리얼텍(Realtek)에서 제공하는 사운드카드 장치이며 이를 설치하면 마이크가 없더라도 음악을 재생하는 소리 그 자체를 컴퓨터 상에서 녹음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최소한 스피커나 헤드셋이 본체에 연결되어 있는 환경이어야 하고, 꾸준히 자신이 어떤 메인보드를 갖고 있냐에 따라 해당 메인보드의 사운드 카드를 3d-chip을 비롯한 드라이버 업데이트 체크 프로그램을 통해 최신 버전으로 설치해주셔야 할 거에요. 문제는 최근 들어 '스테레오 믹스를 설치했음에도 녹음을 할 수 없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점은 저도 몇달 전에 겪었다고 극히 최근에 갑자기 또 겪다가 해결했기에 아무래도 메모를 해야 할 필요가 생겨 오늘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주로 사운드 카드를 건드리는 음악 프로그램이나 비디오카드를 업데이트하다 사운드카드 기능도 있는 그래픽카드의 일부분 기능(Nvidia의 High 어쩌구 Audio 같은 것)을 업데이트하면서 재부팅하면 발생하는 문제인데, 평소에 잘 만 쓰던 골드웨이브나 사운드포지같은 음악/소리 편집 프로그램에서 녹음 버튼을 누르면 녹음 자체를 하지 못하는 에러가 뜨면서 우리들의 뇌와 심장을 짜증나게 만듭니다.

 

 

모든 장치들은 정상이나 다를 바 없다!
문제가 전혀 없다고 뜬다.
마이크 기능이 꺼져있다고?
스테레오 믹스는 기본장치가 되어있는지 오래...

 

이와 같은 모양새인데 대부분은 컴퓨터가 갑자기 이상해진 줄 알고 사운드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거나 윈도우 복원을 함부로 돌리는 경우가 있는데 아무리 살펴봐도 소리 조절 옵션에서도 '스테레오 믹스'가 버젓이 살아있고 이것에 '기본 장치로 설정'이 이미 체크되어 있음에도 그 어떤 녹음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혹시나 소리 출력이 스피커가 아니라 다른 것으로 설정해보아도 그럴 땐 오히려 컴퓨터에서 소리 자체가 들리지 않기 마련이죠. 각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이나 윈도우 설정에서 아무리 알맞게 설정을 해도 문제는 그대로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한번 기본 녹음 프로그램을 찾아보기로 했죠.

과거 윈도우 95, 98 시절에는 녹음기가 있었다면 현재 윈도우 10,11에는 마이크라는 기능이 녹음기의 기능을 대신하는데 이것을 켜니 여기서도 '마이크를 설정해야 합니다'라는 에러가 뜨며 해당 프로그램 자체를 사용 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놀랍게도 문제는 너무 허무하게 해결됐습니다.

 

 

윈도우 10 기준으로 개인 정보 설정에서 '마이크'라는 항목을 누르면 '마이크를 사용하시겠습니까?'라는 항목에 '예'라고 체크해서 윈도우 내에서 마이크 기능을 켜놓으니 위의 문제들은 신기루처럼 사라졌습니다. 설령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 내의 소리만 녹음하는 생활을 하더라도 윈도우 기본 옵션에서 마이크는 켜 놓아야 하는 거였어요. 그래야만 녹음 프로그램에서 제대로 모든 소리를 녹음할 수 있게 됩니다.

 

'Geforce Experience'에서 마이크 기능을 끄지 않으면 게임 자체를 녹음할 때 게임 플레이 때 모든 소리가 갈라지는 듯한 탁한 소리로 녹음되는 기현상이 발생했기에 뭐든지 마이크 기능을 끄려던 와중에 생긴 실수라 볼 수 있는데 지포스 익스퍼런스에서 설령 마이크 기능을 끈다해도 그거와 별개로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마이크 기능은 켜야지만 여러 사운드 편집 프로그램에서 스테레오 믹스 장치를 통한 녹음 기능을 원활히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스테레오 믹스 설치도 있지만, 그에 앞서 '윈도우의 마이크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